- 교통사고처리의 흐름
      - 교통사고발생시 책임
      - 보험처리 상식
      - 참고자료
 
 
 
 
 
 
자동차사고 보상처리에 관한 전반적 내용을 사고예시를 들어 초보자라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청구의 일반적인 요령 ㅣ 물어주는 손해, 물어주지 않는 손해 ㅣ 손해액 산출과실비율 적용

 
물어주는 손해, 물어주지 않는 손해
 
    피보험자의 물어주어야 할 책임유무
    보험회사의 물어주어야 할 책임유무
        ① 공통부문대인배상부분대물배상부분자기차량 손해부분
 
피보험자의 물어주어야 할 책임유무

 
세워둔 차를 오토바이가 추돌하여 오토바이 운전자가 사망하였다. 이런 경우에도 물어주어야 하는가?
중앙선을 넘어온 차량과 정면충돌하여 중앙선을 넘어온 차량의 운전자가 부상하였다. 물어줄 책임이 있는지?
갖고 있던 차량을 지난 주에 팔았다. 자동차매매대금은 전액 받았으며 명의이전에 필요한 서류도 건네 주었다. 그러나 차를 구입해 간 사람이 명의이전을 하기 전에 사고를 냈다. 이런 경우 전차주에게도 물어줄 책임이 있는지?
조그만 공장을 경영하고 있다. 며칠전 공장의 종업원이 일과 후 친구와 함께 술을 마신 채, 드라이브를 하기 위해 공장에 세워 둔 업무용자동차를 허락을 받지 않고 자동차열쇠를 몰래 꺼내 운행하다가 가로수를 충돌하여 함께 타고 가던 친구가 사망하였다. 차주가 물어줄 책임이 있는지?
야간에 자동차의 문을 모두 잠그고 주차장에 주차시켜 놓았는데, 절취범이 차를 절취하여 달아나다가 보행인을 치어 부상케한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런 경우에도 물어줄 책임이 있는지?
자차 바퀴에서 돌이 튕기면서 뒤따라오던 차량의 앞유리에 구멍이 나고 운전자가 부상했다. 뒤에 오던 차량에 대해 물어줘야 하는지?(돌이 튕겨져 보행인이 사상한 경우도 같음)
세차를 하기 위해 세차장에 차를 맡기고 왔다. 세차장 종업원이 세차를 끝내고 자동차를 세차도-크에서 빼던 중 지나가던 보행인을 치어 부상케 하는 사고가 발생했다면 물어줄 책임이 있는지?
친구들과 함께 관광호텔 나이트클럽에 들어가면서 호텔 종업원에게 자동차 키를 맡겼다. 그 후, 호텔 종업원이 자동차를 주차장에 주차시키던중 지나가던 보행인을 충격한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때 자동차소유자에게 물어줄 책임이 있는지?
자동차를 정비공장에 수리 의뢰하였다. 정비공장의 종업원이 정비를 끝내고 엔진기능을 점검하기 위해 시운전을 하던중 사고를 내었다. 피해자는 차주인 나에게 물어달라고 요구 하고 있는데 물어줘야 하는지?
운전자가 없는 상태에서 사이드브레이크가 풀리면서 사고를 냈을 경우에도 물어줄 책임이 있는지?
심야에 한강 북측 강변도로를 이용하여 귀가하던 중 도로 우측의 철책을 넘어서 무단횡단하는 사람을 발견하고 급정거하였으나, 피하지 못하고 충돌하여 사망케 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당시 제한속도를 10km/h 초과하였고, 주취상태에서 운전하였다면 물어줄 책임이 있는 것인가?
반대방향에서 중앙선을 침범한 차량과 내 앞에 진행하던 차량이 충돌하는 바람에 앞차가 뒤로 밀리면서 뒤에 따라가던 내 차와 다시 충돌하였다. 이런 경우 나에게도 잘못이 있는가?
편도 2차선 도로를 주행하던 중이었다. 갑자기 길 건너편에서 무단횡단하던 사람이 반대방향에서 진행하여 오던 자동차에 충격되면서 내차 앞으로 튕겨져 떨어지는 바람에 이를 피하지 못하고 재차 충격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런 경우에도 내가 물어줄 책임이 있는지?
친구가 휴가를 간다고 차를 빌려달라하여 빌려주었는데 친구가 사고를 낸 경우에도 보상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내 자동차는 개인용자동차보험 전 담보에 가입되어 있다.
자동차로 여행하던 중 음료수를 마신 후 차창 밖으로 빈병을 버리다가 지나가던 행인이 부상한 사고가 발생하였다. 이 경우 물어줄 책임이 있는지?
친구들과 여행하던 중 갑자기 차창 밖에서 누군가가 돌을 던져 함께 타고 가던 친구가 다쳤다. 이런 경우에도 차주(운전자)가 물어줘야 하는가?
횡단보도를 조금 지난 곳에서 무단횡단하는 피해자를 발견하고 급정거하는데 피해자가 놀라서 넘어져 부상한 경우에도 물어줘야 하는가?
 
           ※ 궁금하신 사항을 클릭하시면 답변을 보실 수 있습니다.